BIM 장선배

06. 미식축구 (NFL) 연장전 규칙 본문

sports/nfl basic

06. 미식축구 (NFL) 연장전 규칙

너커르 2012. 12. 4. 13:48

 


오늘은 미식축구(NFL) 연장전 규칙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4쿼터가 끝나는 시점에 동점일 경우 다른 경기와 마찬가지로 연장전에 돌입합니다하지만 미식축구에는 SUDDEN DEATH RULE이 적용되기 때문에 다른 경기와는 약간 다른 점이 있습니다.  SUDDEN DEATH RULE은 일반적으로 예전에 축구에서처럼 연장전에 돌입해서 먼저 골을 넣는 팀이 곧바로 승리하게 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한국이 안정환의 골든골로 이탈리아를 16강전에서 꺾고 올라간 것이 바로 이 규칙이 적용되어진 대표적인 사례라고 보시면 됩니다

 

바뀌기 전 미식축구 연장전 규칙은 이와 거의 같았습니다연장전에 앞서 양팀의 대표들과 심판들이 모여 동전을 토스해서 공격권을 결정합니다그리고 무조건 먼저 필드골이든 터치다운이든 득점하는 팀이 그대로 승리하는 방식이었습니다그래서 코인을 토스해서 공격권을 가져가는 팀이 승리할 확률이 훨씬 높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 규칙이 작년 플레이오프부터 조금씩 수정되어졌습니다.  이것을 MODIFIED SUDDEN DEATH RULE이라고 합니다.  MODIFIED SUDDEN DEATH RULE은 우선 기본틀은 기존의 규칙과 비슷합니다먼저 득점을 하면 경기가 끝나는 것은 맞지만 이전과는 다르게 상대팀에게도 동등한 기회를 줍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연장전에 돌입하기 앞서 각팀 대표선수들과 심판이 모여서 코인을 토스해서 공격권을 결정하는데요, 여기서 특이한 것은 원정팀이 먼저 앞면이나 뒷면을 고를 수 있다는 점입니다공격을 먼저 시작하는 팀이 만약에 터치다운을 기록했다면 경기는 그대로 종료됩니다.

 

하지만 필드골로 득점을 하게 되면 말씀드린대로 상대팀에게도 공격기회를 주게 됩니다

따라서 첫번째 공격기회에서 터치다운을 기록하지 않는 이상 상대팀에게도 기회가 있다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물론 서로 첫번째 공격기회에서 득점이 없었다면 그 이후에는 먼저 득점한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어디까지나 동등하게 기회를 주는 것은 연장전에 들어가서 첫번째 공격을 서로 할때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이해가 되시나요다시 말해서 연장전이 시작되서 첫번째 공격에서는 터치다운을 하지 아닌 상황(필드골)으로 득점을 해도 경기가 곧바로 끝나지 않고, 상대팀에게도 공격할 기회를 한번 준다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 첫번째 공격에서 예외적으로 터치다운을 기록한다면 그냥 곧바로 경기가 종료됩니다이후에는 원래 규칙대로 먼저 득점하면 경기는 곧바로 종료되는 SUDDEN DEATH RULE이 적용됩니다한 예로 이번주 Seahawks vs Bears의 경기는 17-17로 연장전에 돌입했습니다하지만 코인 토스에서 공격권을 따낸 Seahawks가 터치다운을 하는 바람에 Bears는 공격을 시도해 보지도 못하고 경기는 Seahawks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만약 Bears가 터치다운을 주지 않고 필드골만 허용했다면 Bears에게는 반격의 기회가 주어졌을 것입니다하지만 그렇지 못했기 때문에 Bears에게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 경기가 됐습니다.




Comments